공부하고...생각하는...

밸류체인(Value Chain)

예박이아빠 2025. 4. 21. 21:33

밸류체인(Value Chain)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활동의 연결 구조를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1985년 하버드대학교의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 교수가

경영전략 이론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기업은 단순히 제품을 제조하는 것을 넘어서,

기획 → 생산 → 유통 → 마케팅 → 애프터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하며 경쟁우위를 확보합니다.

 

이 일련의 활동을

'가치사슬(value chain)' 이라고 부릅니다.

 


밸류체인의 구성 요소

 

밸류체인은 기본 활동(Primary Activities)과

지원 활동(Support Activities)으로 나뉩니다.

 

1. 기본 활동 (Primary Activities)

구분 설명
내부물류 (Inbound Logistics) 원자재 입고, 저장, 재고 관리 등
운영 (Operations) 제품 또는 서비스 생산 과정
외부물류 (Outbound Logistics) 완제품 보관, 배송, 유통
마케팅 및 판매 (Marketing & Sales) 고객 유치, 광고, 가격 전략 등
서비스 (Service) 고객 지원, 유지보수, A/S 등

2. 지원 활동 (Support Activities)

구분 설명
기업 인프라 (Firm Infrastructure) 경영 전략, 재무, 법무 등 조직 운영 기반
인적자원 관리 (HR Management) 채용, 교육, 평가, 인재 육성
기술개발 (Technology Development) R&D, 정보시스템, 자동화 등
조달 (Procurement) 장비, 원재료, 외부 서비스 구매 등

 밸류체인의 핵심 의미

 

부가가치 중심:

각 단계에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가 핵심

 

 

경쟁우위 확보:

밸류체인을 효율화하면

원가를 절감하거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전략적 분석 도구:

어떤 단계에서 효율을 개선하거나

혁신이 가능한지를 파악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