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고...생각하는...

지방공기업의 설립 과정과 주요 이슈

예박이아빠 2025. 5. 1. 14:03

1. 지방공기업

 

지방공기업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여

지역 주민의 공공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으로 상수도사업, 도시철도,

지역난방, 공영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설립되며,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2. 설립 과정 및 절차

 

타당성 검토

 

예비 타당성 조사 또는 정책적 필요성 판단

외부 전문가 검토 포함

 

 

지방의회 승인

 

지방자치단체장이 조례를 제정하거나 변경

투자계획 및 예산안 동의 필요

 

 

행정안전부 보고 또는 승인

 

일정 규모 이상(자산 500억 원 이상)의 경우

사전 협의 및 보고 의무

 

 

법인 설립 및 등록

 

설립등기 → 운영규정 제정 → 조직 구성

 

 

운영 개시

 

운영지침 수립, 조직 및 인력 확정, 예산 배정

필요시 민간 위탁 또는 자회사 설립


3. 현황

 

전국 약 150개 이상 지방공기업 운영 중

(상수도, 하수도, 교통, 산업단지 등)

 

광역시와 도 단위에서는 광역상수도, 도시철도,

기초지자체는 상하수도, 주차시설 등

 

공사와 공단의 형태로 구분

(예: 도시개발공사, 시설관리공단 등)


4. 주요 쟁점

 

중복설립·방만경영:

인근 지자체와 기능 중복, 자산‧인력 과잉

 

 

수익성 부족:

공공성 위주 운영으로 재무건전성 취약

 

 

정치적 설립 남용:

지역단체장의 업적으로 활용,

운영 목적 불명확

 

 

감독 미흡:

자율성은 높지만, 감사 및 평가 체계 미비

 

 

공공성과 효율성의 충돌:

공공 서비스 성격상 요금인상 및 구조조정이 어려움


5. 극복 방안

 

통합 및 기능 재편 검토:

유사 기능 간 통합 및 컨트롤타워 체계 도입

 

 

사전 검토 강화:

민간 수준의 예타 및 B/C분석 의무화

 

 

성과중심 관리체계 구축:

공기업 경영평가 연계 인센티브 강화

 

 

외부 감사 및 시민참여 확대:

시민감사관, 공시 의무 강화 등 투명성 확보

 

 

광역단위 협업 강화:

광역 차원의 자산 공동 활용 및 협력 운영 추진

 

 

지방공기업 전문 인력 양성:

전문 경영체계 도입 및 지속적 교육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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