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성매력의 개념
'물성매력'은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아날로그적 감성과 물리적 경험에 대한 매력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기기와 가상 현실에 익숙한 현대인들이
오프라인에서의 촉각적 경험과
물리적 상호작용을 통해
심리적 만족과 안정감을 추구하는 현상을 반영합니다.
출처: 김난도 외, 트렌드 코리아 2025

물성매력에 대응하려면?
1. 아날로그 감성 제품 개발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감성을 결합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필름 카메라 디자인의 디지털 카메라나,
종이 질감을 느낄 수 있는 전자책 리더기 등이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체험 공간 제공
온라인 쇼핑이 주류인 시대에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사용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거나,
DIY 워크숍 등을 통해 물리적 경험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촉각적 요소를 강조한 디자인
제품 디자인에 있어 촉감과 질감을 중요시하여
소비자들이 손으로 만졌을 때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천연 소재나 독특한 질감의 재료를 활용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입니다.
4.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융합 콘텐츠 제작
디지털 플랫폼에서 아날로그적 요소를 담은 콘텐츠를
제공하여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바이닐 음반의 잡음을 재현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시도가 있습니다.
5. 지속 가능한 제품과 환경 친화적 접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고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을 도입하여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성매력은 디지털 시대에 역설적으로 부각되는
아날로그적 감성에 대한 갈망을 나타냅니다.
기업과 브랜드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